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2016 BMW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외관 실내 엔진 차이점 요약

by 슈브랑 2023. 4. 12.

2016년 BMW의 대표모델 3시리즈의 부분 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아마 대부분 차에 별로 관심이 없는 사람이면, 특히 BMW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면 이게 부분 변경인지 아닌지 조차 잘 모르실 겁니다. 그만큼 변경점이 소소하지만 남들이 잘 모르는 부분을 알게 되는 것 또한 소소한 재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3 Series Exterior
2016 BMW 3 Series LCI Exterior

 

BMW 3시리즈는 어떤 모델인가?

BMW 3시리즈는 너무 유명한 모델입니다. 준중형 세단의 교과서, 후륜구동 세단의 정석이라고 불리는 차량이죠. 실제로 저는 2014년식 3시리즈를 보유 중입니다. 3시리즈 이전엔 다른 BMW 모델을 3년 정도 운용해 봤는데 딱히 사람들이 왜 BMW를 좋아하는지 납득하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3시리즈를 타보고선 생각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재밌는 코너링이 무엇인지, 잘 만들어진 차란 어떤 차인지에 대한 생각을 바꿔주었고 BMW의 대단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스티어링 휠을 꺾은 만큼 차가 돌아나가줄 때의 그 경쾌함은 차를 운전하는 재미를 알게 해 주었습니다. Sheer driving pleasure라는 BMW의 슬로건을 잘 보여주는 대목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실제로 후륜구동 세단으로 밸런스가 가장 좋기 때문에 대부분의 타이어 회사에서도 후륜 구동용 타이어를 개발할 때 3시리즈를 활용합니다. 참고로 전륜 구동용 타이어 개발은 폭스바겐의 골프를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외관 변경점(Exterior)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다시피 외관에서 바뀐 점은 얼핏 봐서는 찾기 힘듭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몇 군데 변경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먼저 헤드라이트 부분의 주간주행등(Daytime Running Light)의 디자인이 소폭 변경되었습니다. 이 당시 BMW 모델들의 주간주행등은 엔젤 아이라고 불리며 두 개의 동그란 LED라이트가 특징이었습니다. 이 디자인을 약간 각지게 만들면서 선을 쭉 연장시켜서 그릴에 연결시키는 디자인 변경을 가미했습니다.  주간주행등은 밤이든 낮이든 항시 켜져 있기 때문에 이 라이트의 특징을 알고 보면 부분 변경 모델인지 아닌지 쉽게 구분할 수 있는 포인트가 됩니다. 앞쪽 부분은 범퍼 디자인에 약간의 변경이 더 이루어졌고 나머지 큰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후미등 변경점(Rear Light)

3 Series Interior
2016 BMW 3 Series Interior

실내에서는 부분 변경인 만큼 변화가 이루어진 부분이 거의 없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테일라이트 변경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일라이트 또한 보수적인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대충 보면 무엇이 바뀌었는지 알아채기 힘들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라이트의 배열이 변경되었습니다. 후진등이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이동하였고 LED라이트에 곡선을 추가하여 한층 세련된 모습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사진에서 보면 배기구가 하나에서 두 개로 늘어난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엔진 사양에 따른 차이점이라 이번 부분 변경에서 이루어진 모습이라고 보기는 어렵겠습니다. BMW의 부분 변경 명칭은 공식적으로 LCI(Life Cycle Impulse)입니다. 국산차 제조사들은 부분 변경인지 세대 변경인지 분간이 안 갈 정도로 과감한 변화를 추구하는데 반해 BMW는 LCI라는 명칭답게 과감한 변화는 추구하지 않고 기존 모델에서 세세한 디테일을 다듬는 정도로의 변화로 그쳤습니다. 무엇이 더 나을지에 대한 판단은 소비자가 해야 할 몫이겠죠.

 

엔진 업그레이드(Engine)

외관에서는 주목할 만한 변화는 크게 없지만 내부의 부품들이 변경되었습니다. 자동차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엔진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습니다. 아우디의 모델들도 이 시기즈음 작명법이 완전히 변경되었는데 BMW의 경우는 작명법에 328i와 같은 애매한 숫자들을 330i로 통일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대표 모델인 320d는 그대로 320d 이름을 유지하면서 엔진은 184hp 38.8kg.m 스펙에서 190hp 40.8kg.m로 업그레이드되었고, 또 다른 가솔린 대표 모델인 328i는 245hp 35.7kg.m 에서 330i 252hp 35.7kg.m로 성능과 작명법이 변경되었습니다. 부분 변경임에도 형식적인 디자인의 변화 이외에 자동차의 핵심인 엔진 업그레이드를 통해 소비자의 만족을 더 이끌어낸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요약(Conclusion)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가 대형 세단의 표준이라면 BMW의 3시리즈는 준중형 프리미엄 세단의 1순위 벤치마킹 모델입니다. 모든 제조사들이 3시리즈를 참고하여 경쟁 모델들을 출시하지만 항상 더 뛰어난 모습으로 경쟁자들을 가뿐히 물리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운전의 즐거움이 무엇인지에 대해 물어본다면 3시리즈를 타보라고 하면 멋진 대답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7년 주기의 세대변경을 갖는 BMW 모델들 중 3시리즈는 2019년 세대변경이 이루어지면서 이전 세대의 장점은 더욱 부각하고 단점은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3시리즈 G20이 어떤 변화를 이루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